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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소식

제목

전화(TM)를 통한 보험상품 가입시 유의사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9.06.29
첨부파일0
조회수
444
내용

전화(TM)를 통한 보험상품 가입시 유의사항


금융생활에 필요한 모든 정보, 인터넷에서 「파인」 두 글자를 쳐보세요
“ 금 융 은 튼 튼 하 게 , 소 비 자 는 행 복 하 게 ”
보 도 참 고 자 료
보도 2018. 12. 10.(월) 조간 배포 2018. 12. 7.(금)
담당부서 생명보험검사국 서정보 팀장(3145-7960) 박민정 선임검사역(3145-7963)
제목 : 금융꿀팁 200선 - 전화(TM)를 통한 보험상품 가입시 유의사항
□ 금융감독원은 국민들이 일상적인 금융거래과정에서 알아두면
유익한 실용금융정보(금융꿀팁) 200가지를 선정, 알기 쉽게 정리하여
보도참고자료를 통해 안내하고
◦ 동시에 2016.9.1일 개설한 금융소비자정보 포털사이트 “파인”(FINE)
에도 게시하고 있음
□ 이에 따라 일백 세번째 금융꿀팁으로, “전화(TM)를 통한 보험상품
가입시 유의사항”을 별첨과 같이 안내해 드림
<별첨> 금융꿀팁 200선 -  전화(TM)를 통한 보험상품 가입시 유의사항
☞ 본 자료를 인용하여 보도할 경우에는 출처를 표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http://www.fss.or.kr)
금융감독원은 「국민체감 20대 금융관행 개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금융거래 과정
에서 경험한 불합리한 금융관행 및 불편사항에 대한 의견은 ‘금융관행 개혁 포털’
(http://better-change.fss.or.kr) 내 '국민 참여방'으로 제보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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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꿀팁 200선 - 
제 목 전화(TM)를 통한 보험상품 가입시 유의사항
사 례
▪ (사례1) A보험회사는 B씨에게 전화로 치매보험을 권유하며,
치매가 보장되는 상품이라고만 단순하게 설명함. B씨가 가입
의사를 밝히자, A보험회사는 치매보험에 대해 중증치매만 보장
된다는 추가적인 내용을 빠르게 설명하며 청약을 진행하였음.
B씨는 처음에 설명 받은 내용과 다르지 않다고 예상하여 자세히
듣지 않고 어머니를 피보험자로 치매보험에 가입하였음
하지만 이후 실제로 어머니가 경증치매 진단을 받아 B씨가
치매보험에 대한 보험금을 청구하자, 보험회사는 가입한 보험은
중증치매만 보장된다는 사유로 보험금 지급대상이 아니라고 함
▪ (사례2) C보험회사는 전화로 D씨에게 확정금리로 부리되고
나중에 목돈이나 연금으로 받을 수 있는 좋은 저축성상품이
있다고 소개함. D씨는 청약 당시 TM 설계사의 상품설명이
빨라 잘 들리지 않았지만 질문에 의심 없이 “예”라고 답하였음
그런데 보험회사가 보낸 보험증권을 자세히 살펴보니 가입한
상품은 저축성보험이 아니라 보장성 상품인 종신보험이었고
중도 해지하자니 납입한 보험료 보다 환급금이 적어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었음
▪ (사례3) E보험회사는 전화로 68세 F씨에게 저축성보험을 권유함
그런데 저축성보험은 보험기간이 장기라 목돈이 오랜 시간
묶일 수 있는데도 어떠한 안내자료도 없이 전화상 소개만으로
가입을 결정해야 해서 어려움이 있었음
그리고 가입후 보험회사가 보내온 보험안내자료를 읽어봐도
글씨가 작고 내용도 너무 많아 읽기도 이해하기도 어려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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