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보험 표준약관 및 관련 법률

제목

표준사업방법서상 계약전 알릴의무 사항 (청약서상 고지의무사항)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4.20
첨부파일0
조회수
1630
내용
고지의무, 계약전 알릴의무사항, 표준사업방법서(5-13조제1항관련생명보험 2005.4.1.<부표 1>


표준사업방법서(5-13조제1항관련생명보험 2005.4.1.

<부표 1>

 

계약전 알릴의무 사항

 

 

보험대상자(피보험자)에 관한 다음 사항은 회사가 보험계약의 청약을 인수하는데 필요한 자료이므로 보험계약자 및 보험대상자(피보험자)는 사실대로 알려야 합니다.

 

아래사항(질문 111)에 대하여 만약 사실대로 알리지 않거나 사실과 다르게 알린 경우에는 보험가입이 거절될 수 있으며특히 그 내용이 중요한 사항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보험계약자 또는 보험대상자(피보험자)의 의사와 관계없이 보험약관상 계약전 알릴의무 위반의 효과조항에 의해 계약이 해지되거나 보장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사항이란 회사가 그 사실을 알았더라면 보험계약의 청약을 거절하거나 보험가입금액 한도 제한일부 보장 제외보험금 삭감보험료 할증과 같이 조건부로 인수하는 등 계약인수에 영향을 미치는 사항을 말합니다.

현재 및 과거의 질병

 

1. 최근 3개월 이내에 의사로부터 진찰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받았거나 그 결과 치료입원수술투약을 받은 사실이 있습니까? (아니오)

 

2. 최근 3개월 이내에 마약을 사용하거나 혈압강하제신경안정제수면제각성제 (흥분제), 진통제 등 약물을 상시 복용한 사실이 있습니까? (아니오)

 

3. 최근 5년 이내에 의사로부터 진찰검사를 받고 그 결과 입원수술정밀검사 (심전도방사선건강진단 등)를 받았거나 계속하여 7일 이상 치료 또는 30일 이상 투약을 받은 적이 있습니까? (아니오)

 

※ 여기서 계속하여란 같은 원인으로 치료 시작후 완료일까지 실제 치료투약 받은 일수를 말합니다.

 

4. 최근 5년 이내에 다음과 같은 병명으로 의사로부터 진찰 또는 검사를 통하여 진단을 받았거나 치료투약입원수술정밀검사를 받은 적이 있습니까? (아니오)

 

1)암 2)백혈병 3)고혈압 4)협심증 5)심근경색 6)심장판막증 7)간경화증 8)뇌졸중증(뇌출혈뇌경색) 8)당뇨병 10)에이즈(AIDS) 및 HIV 보균

남성여성별로 보험급부와 관련된 특정질병 추가가능 >

※ 14번까지 인 경우 병명치료기간치료내용치료병원재발경험완치여부를 기재하여 주십시오.

 

5. (여성의 경우현재 임신중입니까? (아니오) (“인 경우 개월)

 

현재의 장애상태

 

(기능적 장애)

6. 현재 눈언어씹는 기능정신 또는 신경기능에 장애가 있습니까? (아니오)

 

(신체적 장애)

7. 다리(손가락포함또는 발(발가락 포함)의 손실척추의 변형 등 외관상 신체의 장애가 있습니까? (아니오)

 

※ 6, 7번 질문에 대해 인 경우 장애원인 및 내용을 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외부 환경

 

8. 귀하의 직업은 무엇입니까?

1) 근무처 2) 근무지역 3)취급하는 업무(구체적으로 기재하여 주십시오)

9. 현재 운전을 하고 있습니까?

1) 차종 : 2) 용도(영업상 사용비영업상 사용), 3) 운전구분(자가운전피고용운전)

 

10. 현재 다음과 같은 위험도가 높은 취미를 자주 반복적으로 하고 있습니까. (아니오)

1)스쿠버다이빙 2)행글라이딩패러글라이딩 3)스카이다이빙 4)수상스키 5)자동차오토바이 경주 6)번지점프 7)빙벽암벽등반 8)제트스키 9)래프팅 10)이와 유사하게 일반적으로 위험도가 높다고 인정될 만한 취미( ) (“인 경우 월 회)

※ 여기서 일반적으로 위험도가 높다고 인정될 만한 취미란 사고발생확률이 특히 높거나 사고가 발생한 경우 생명에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가능성이 높은 취미를 말합니다.

 

11. 다른 보험회사에 이 보험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위험을 담보하는 생명보험 또는 (장기)손해보험을 가입하고 있습니까?

회사명( ) 건수보험료)

 

※ 질문 11은 손해보험에만 해당

 

아래사항(질문 1218)은 사실과 다르게 알릴 경우 보험가입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12. 부업 또는 겸업계절적으로 종사하는 업무가 있습니까? (아니오)

(“인 경우 자세히 기술하여 주십시오)

13. 다음과 같은 해외위험지역으로 출국할 예정이 있습니까?

전쟁지역열대한대등 미개척지등반산악지대 등 (아니오)

(“인 경우 기간 지역 목적 : )

 

14. 거주환경 및 월소득 거주환경 자가전세 월세기타( ), 월소득 월평균( )만원

 

15. 음주 음주횟수(주 회), 음주량(소주 기준 1회 병)

 

16. 흡연 현재 흡연여부(아니오), 흡연량(1일 개피), 흡연기간(현재부터 과거 년간)

 

17. 체격 ( )몸무게( )

 

18. 다른 보험회사에 생명보험 또는 장기손해보험을 가입하고 있습니까회사명( ) 건수보험료)

 

※ 질문 18은 생명보험에만 해당

 

위의 각 계약전 알릴의무사항에 대한 답변내용은 사실과 일치하며보험계약자 및 보험대상자(피보험자본인이 직접 작성하였음을 확인합니다또한 귀사가 위 사항과 관련하여 필요시에는 별도의 확인을 할 수 있으며의사가 본인의 질병 등의 건강상태를 조회하거나 열람토록 하는 것에 동의합니다.

 

년 월 일

 

○ ○ ○ ○ 보험주식회사 귀중

 

보험계약자 성명 : ()

피보험자 성명 : ()



http://www.insclaim.co.kr/21/8635664

[고지의무위반과 상해사망보험금자살보험금 보상사례]보험계약체결전 알릴의무 고지의무 청약서내용과 고지의무위반보험계약해지와 고지의무위반 제척기간 3, 5년 그리고 보험사기와 보험계약의 무효취소사망보험금자살보험금으로 상해사망보험금지급여부고지의무위반과 보험계약해지 그리고 보험계약체결후 3년이 경과한 경우 보험금지급여부 No.2-2.

http://www.insclaim.co.kr/21/8635659

[심신미약 심신상실 자살보험금 보상사례]심신미약이나 심신상실은 우울증조현병,불면증공황장애스트레스음주수면제마약본드 등 극도의 흥분상태에 자살한 경우 자살보험금으로 재해사망이나 상해사망보험금 보상사례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