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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륜차 운전자의 비싼보험료 부담(가정용 평균보험료는 22만원이나, 배달 등 생업용(유상운송) 평균보험료는 224만원)을 완화하고 보험가입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이륜차보험의 보험료 산정체계를 개선합니다. 2023.6.27. 금융감독원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23.06.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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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회수
300
내용

이륜차 운전자의 비싼보험료 부담(가정용 평균보험료는 22만원이나, 배달 등 생업용(유상운송) 평균보험료는 224만원)을 완화하고 보험가입률을 제고할 수 있도록 이륜차보험의 보험료 산정체계를 개선합니다.  2023.6.27. 금융감독원 





 

http://www.insclaim.co.kr/21/8635659

[심신미약 심신상실 자살보험금 보상사례]심신미약이나 심신상실은 우울증, 조현병,불면증, 공황장애, 스트레스, 음주, 수면제, 마약, 본드 등 극도의 흥분상태에 자살한 경우 자살보험금으로 재해사망이나 상해사망보험금 보상사례

 








 

1

 

추진 배경

 

이륜차는 구조적 특성으로 자동차(승용차)와 비교하여 사고율높고(1.2) 사고발생시 큰 부상으로 이어질 가능성(사망률 2.7, 중상률 1.3) 높은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 ’22년 승용차 및 이륜차 사고 현황 >

 

 

 

 

 

 

 

 

 

 

 

 

 

 

 

 

 

 

승용차

 

이륜차

 

 

 

 

 

 

 

 

 

 

 

 

 

 

 

 

 

 

 

 

 

 

 

 

 

 

 

 

 

 

 

0.7%

 

 

 

 

 

 

0.6%

 

 

 

 

 

 

 

 

 

 

 

 

 

 

 

 

 

 

 

 

 

 

 

 

 

 

 

 

 

 

 

 

 

 

 

 

 

 

 

 

 

 

 

 

 

 

 

 

 

 

 

 

 

 

 

 

 

 

 

묶음 개체입니다.

 

 

 

 

 

 

 

 

2.5%

 

 

 

 

 

 

 

 

 

 

 

 

 

 

 

 

0.9%

 

 

 

 

 

 

 

 

 

 

 

 

 

 

 

 

 

 

 

 

 

 

 

 

 

 

 

 

 

 

 

 

 

 

 

 

 

 

 

 

 

 

 

 

 

 

 

 

 

 

 

 

 

 

 

 

 

 

 

 

 

 

 

 

 

 

 

 

 

 

 

 

 

묶음 개체입니다.

31.4%

 

 

 

 

 

 

 

 

 

 

 

 

 

 

 

 

24.5%

 

 

 

 

 

 

 

 

 

 

 

 

 

 

 

 

 

 

 

 

 

 

 

 

 

 

 

 

 

 

 

 

 

 

 

 

 

 

 

 

 

 

 

 

 

 

 

 

 

 

 

 

 

 

 

 

 

 

 

 

 

 

 

 

 

 

 

 

 

 

 

 

 

 

 

 

 

 

 

 

 

 

 

 

 

 

 

 

 

 

 

 

 

 

 

 

 

 

사고율

(사고건수/등록대수)

 

 

 

 

 

 

 

 

 

 

사망률

(사망자수/사고건수)

 

 

 

 

 

 

 

 

 

 

 

중상율

(중상자수/사고건수)

 

 

 

 

 

 

(출처 : 국가통계포털, 도로교통공단 TAAS 교통사고 분석시스템)

 

묶음 개체입니다.

그럼에도 이륜차 운전자의무보험(대인,대물) 가입률매우 낮아* 사고시 운전자 및 피해자의 손해 회복어려운 상황이며,

 

*(이륜차 의무보험 가입률(’22년말)) : 전체 51.8%, 생업용(유상운송) 40.1%

 

이는 비싼 보험료*로 인하여 이륜차 운전자보험 가입 주저하게 된 것이 주요 원인으로 판단됩니다.

 

*가정용 평균보험료는 22만원이나, 배달 등 생업용(유상운송) 평균보험료는 224만원

 

이에 따라, 금융감독원은 보험업계와 함께 이륜차 운전자보험료 부담완화하고 보험가입률제고하기 위해

 

이륜차보험료 산정체계 개선방안마련하였습니다.

 

20대 대통령직인수위원회는 배달노동자 등 이륜차 운전자보험료 부담 완화를 통한 보장 사각지대 해소방안 마련정책과제선정(’22.4)

2

 

개선내용

보험료 부담은 경감하고, 보험가입률은 제고하는

공정하고 합리적인 이륜차보험료 산정체계 개선

 

대 상

 

 

문 제 점

 

 

 

개 선 방 안

 

 

 

 

 

 

 

 

 

 

 

 

 

 

 

 

 

 

 

 

 

 

 

 

 

 

 

 

 

 

 

 

 

 

 

 

 

최초

가입자

 

 

최초가입자사고다발자 동일한 기본등급(11등급) 적용

 

 

 

최초가입자 보호할인등급 신설

보험료 약 20% 절감 가능

 

 

 

 

 

 

 

 

 

 

 

 

 

 

 

 

 

 

 

 

 

 

 

 

 

 

 

 

단체

업체

 

 

단체할인·할증제도가 없어 손해율양호단체보험료 절감 수단 부족

 

 

 

단체할인·할증제도 도입

사고예방으로 손해율 개선시 보험료 할인

 

 

 

 

 

 

 

 

 

 

 

 

 

 

 

 

 

 

 

 

 

 

 

 

 

 

 

 

파트타임

라이더

 

 

파트타임 배달라이더상시 전업 배달라이더가 가입하는 비싼 보험가입

 

 

 

시간제보험 확대

배달라이더의 보험료 부담 완화

 

 

 

 

 

 

 

 

 

 

 

 

이륜차보험 최초가입자 보호할인등급 신설

 

 

 

(현황) 이륜차보험은 자동차보험과 달리 사고다발자 등에 대한 할증등급없고 기본등급(11등급)할인등급(12~26등급)만 존재하여

 

최초가입자사고다발자와 같은 11등급 적용으로 보험료 부담 가중되어 보험가입꺼리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개선방안) 이륜차보험 최초 가입시* 적용하는 보호할인등급(11N) 신설하여, 최초가입자보험료 부담완화(20%)합니다.

 

*이륜차보험 가입경력이 6개월 미만이며, 가입기간 동안 사고가 없는 경우

 

(참고) 최초가입자가 사고다발자의 높은 보험료를 분담하던 효과가 사라지면서 기존 11등급 사고다발자는 추가 사고시 보험료 인상 가능

 

< 이륜차보험 할인·할증 등급체계 >

 

 

구분

 

사고다발자

 

최초

가입자

 

저위험 운전자

 

 

 

 

 

 

 

 

 

이륜차

보험

 

현행

 

11등급

 

12~26등급

(할인등급)

 

 

 

 

 

 

개선

 

11등급

 

11N등급

 

 

 

 

 

 

 

 

(참고)자동차보험

 

1~10등급

(할증등급)

 

11등급

 

12~29등급

(할인등급)

 

이륜차보험 단체할인·할증제도 도입

 

 

 

(현황) 이륜차보험에는 자동차보험과 달리 소속 차량 전체손해율 실적기초보험료산출하는 단체할인·할증제도*없어

 

*소속 차량의 사고가 적은 단체는 보험료를 할인하고, 사고가 많은 단체는 할증

 

법인이 소속 이륜차 운전자에 대한 안전교육 등으로 사고예방하더라도 이를 고려한 보험료 할인 받기 어려운 상황입니다.

 

(개선방안) 단체할인·할증제도* 도입하여 소속 운전자에 대한 안전교육 등 적극적 위험관리를 통해 손해율개선되는 단체 충분한 보험료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하고,

 

*(적용대상) 법인소유 유상운송(요금이나 대가목적 사용) 이륜차의 평균유효대수가 10대 이상인 경우

 

위험관리 미흡 등으로 다수의 사고가 발생된 고위험·다사고 업체에 대해서는 보험료할증합니다.

 

(참고) 손해율 개선에 따른 보험료 할인 혜택시행 즉시 적용하되, 보험료 할증은 손해율이 좋지 않은 영세 업체의 부담고려하여 단계적 적용

 

 

 

< 단체할인·할증제도 도입 전·후 비교 >

 

 

구분

현행

개선

개선효과

보험료

산정단위

이륜차별로 산출

전체 이륜차 기준으로 산출(이륜차소유단체기준)

단체 특성(운전자 안전교육, 차량상태 등) 요율에 반영 가능

보험료

산정방식

사고여부에 따라 등급을 차등화하여 보험료 할인(, 할증은 없음)

이륜차 전체의 손해율(손해액/보험료)을 기초로 보험료 할인 및 할증

손해율이 높은 업체는 할증됨에 따라 손해율 양호 단체 보험료 추가할인 가능

보험료

평가기간

가입 기간의 사고여부를 평가하여 등급 결정

최근 3년간 손해율을 기초로 평가

위험관리 효과보험료조기 반영 가능(3년만에 최대할인 )

 

이륜차 시간제보험 확대

 

 

 

(현황) 배달산업의 성장으로 본인이 원할 때만 배달업무수행하는 파트타임 배달노동자증가하였으나,

 

배달업무 수행시에만 사고위험 담보하는 시간제보험*판매사많지 않아 가입에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보험료가 싼 가정용 이륜차보험에 가입한 후 배달시간에만 유상운송용 보험료를 추가 부담

 

(개선방안) 파트타임 배달노동자의 시간제보험 가입어려움이 없도록 판매 보험사 확대(’21:2개사현재:6개사*)하였으며, 앞으로도 계속해서 확대 추진하겠습니다.

 

*삼성화재, 현대해상, KB손보, DB손보, 롯데손보, 하나손보

 

< 시간제보험 보험료 절감 효과(예시) >

 

 

(근무형태) 4·3시간 근무 연간624시간 근무

(보험조건) 가정용 22만원, 유상운송용 224만원, 시간제 1,380/시간

구분

현행

개선

비고

보험가입

유상운송용

가정용+시간제

 

보 험 료

224만원

108만원

(22만원+1,380×624시간)

보험료

116만원 절감

 

 

3

 

기대효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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