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 MENU

자살보험금

제목

[상해사망의 증명책임, 상해사망보험금]

작성자
관리자
첨부파일0
조회수
474
내용

[상해사망의 증명책임, 상해사망보험금]

 

상해사망보험금을 받기 위해서는 상해사고로 사망했다는 것을 보험금청구권자가 증명해야할 책임이 있습니다. 보험금청구시 상해사고가 발생하고 그 상해사고의 결과로서 사망한 경우라는 것을 입증하지 못하면 보험회사는 병사, 즉 질병으로 사망했다거나 피보험자의 고의로 사망하여 상해사망보험금을 지급할 수 없다고 할 것입니다. 상해사망이 보험사고의 요건인 급격성, 우연성 외래성에 해당한다는 점을 보험금청구권자(보험수익자측)가 증명하여야 합니다.

 

법원은 상해사고의 입증책임에 대하여 보험금청구자에게 그 증명책임이 있다는 것을 일관되게 명확히 하고 있습니다.

 

보험약관에서 정한 보험사고의 요건인 급격하고도 우연한 외래의 사고외래의 사고라는 것은 상해 또는 사망의 원인이 피보험자의 신체적 결함 즉 질병이나 체질적 요인 등에 기인한 것이 아닌 외부적 요인에 의해 초래된 모든 것을 의미하고, 이러한 사고의 외래성 및 상해 또는 사망이라는 결과와 사이의 인과관계에 관하여는 보험금청구자에게 그 증명책임이 있다( 대법원 1998. 10. 13. 선고 9828114 판결, 대법원 2001. 8. 21. 선고 200127579 판결 등 참조).

 

한편, 민사 분쟁에서의 인과관계는 의학적·자연과학적 인과관계가 아니라 사회적·법적 인과관계이므로, 그 인과관계가 반드시 의학적·자연과학적으로 명백히 증명되어야 하는 것은 아니고, 이 사건과 같이 망인이 이 사건 보험약관에 정한 우발적인 외래의 사고로 인하여 사망하였는지를 판단함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나( 대법원 2008. 4. 24. 선고 200672734 판결 등 참조), 문제된 사고와 사망이라는 결과 사이에는 상당한 인과관계가 있어야 한다.

 

상해사망전문 손해사정사 文濟晟 010 5494 2267



 

http://www.insclaim.co.kr/21/8635657

[병사, 상해재해사망보험금 수령한 보상사례]망인은 기왕증인 뇌경색으로 국가장애인 지체장애자로 집앞에서 넘어져 외상성뇌출혈진단후 요양병원에서 장기간 가료중 사망, 사망진단서상 폐렴사망 병사로 기재되었으나 재해상해사망보험금을 수령한 손해사정사례입니다.


게시물수정

게시물 수정을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

댓글삭제게시물삭제

게시물 삭제를 위해 비밀번호를 입력해주세요.